[Node.js] Error: Could not symlink

환경 : Mac , iTerm
오류 메세지 : Error: Could not symlink

개요 : brew 를 이용해 node.js 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brew link node 시 ‘Warning :You have unlinked kegs’ 발생
이후 brew link –overwrite node 를 하니 ‘Error: Could not symlink’ 발생

해결 방법 : (사용자 계정명 -> myacc 라고 가정)

1. sudo chown -R myacc /usr/local 호출
2. brew link –overwrite node 하면

정상적으로 link가 됨

3. 이후 brew link node 를 입력하여 다시 한 번 체크
4. brew reinstall node 를 입력하여 node 재설치
5. 설치 확인

정상 설치 확인.

[Android] Could not initialize class org.jetbrains.kotlin.gradle.plugin.sources.DefaultKotlinSourceSetKt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.0 업데이트 후 발생한
Could not initialize class org.jetbrains.kotlin.gradle.plugin.sources.DefaultKotlinSourceSetKt 오류.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코틀린 버전과 build.gradle (프로젝트용, app용 아님)의 코틀린 버전이 달라 발생하는 문제

Tool – Kotilin – Configure kotiln plugin updates 에서 버전을 확인하고

build.gradle 에서 버전을 수정해주면 해결

포트폴리오) 게임 프로젝트

제목 : 놀러와 마이홈 for Kakao (2016.08 ~ 서비스 중)
플랫폼 : Android / iOS
– 편집모드 구현 (2D 좌표상에서 오브젝트의 생성, 이동 및 배치)
– NPC AI 구현
– PET AI 구현
– 튜토리얼 제작용 툴 구현
– 게임 UI 컨텐츠 제작(NGUI 사용)
: 업적 기능 개발
: 도감 기능 개발
: 일일미션 기능 개발
: 설정 기능 개발
: 방명록 기능 개발
: 캡쳐기능 개발
제목 : 와일드샷 for Kakao
플랫폼 : Android / iOS
– 클라이언트 리드 개발자
– 게임 플레이어 시스템 개발 (2DToolKit, SmoothMoves 이용)
– 스테이지 및 몬스터 시스템 개발
– 캐릭터 시스템 개발
– 전투 시스템 개발
– 상점 기능 개발
– 로그인 및 결제 시스템 개발

포트폴리오) VR/AR 프로젝트 2019~2020

제목 : VR 프로젝트
플랫폼 : PC
엔진 : Unity 2019.2.0f
SDK : Steam VR SDK
대상기기 : Samsung Odessey
작업 기간 : 3주
클라이언트 인원 : 1명

제목 : VR – 디지털 교과서용 체험 컨텐츠
플랫폼 : Android, iOS
엔진 : Unity 2018.4.5f
SDK : Google VR
작업 기간 : 1주
제목 : AR – 디지털 교과서용 체험 컨텐츠
플랫폼 : Android, iOS
엔진 : Unity 2018.4.5f
SDK : Vuforia
작업 기간 : 2주
제목 : AR – 디지털 교과서용 체험 컨텐츠
플랫폼 : Android, iOS
엔진 : Unity 2018.4.5f
SDK : Vuforia
작업 기간 : 1주
제목 : 크립토 스타 (프로토타입)
– 블록체인(이더리움) 기반의 SNG 게임
플랫폼 : Android
엔진 : Unity 2018.4.0f
작업 기간 : 1개월

요즘 하는 게임 “라그나로크M”



정작 출시되었을 때는 중국산 게임이라하여
별 흥미를 가지지 않다가
최근에 광고에 나오는 라그나로크 BGM에 홀려 시작해보았다.

어떤 게임인가 살펴보니
배경은 PC의 모델을 그대로 가져다 썼고
캐릭터만 2D -> 3D 로 변경.
그리고 각 도시 사이의 거리를 줄여놓고
라그1에서 굉장한 페널티를 받게 되던 무게 시스템을 없애
편의성을 증대시켰다.

생각보다 재미있게 잘 만들어서 놀랐다.

최근에 출시되는 게임들의 퀄리티가 엉망이라
꽤 오랫동안 하게 될 것 같다ㅎㅎ

[Unity] System.DllNotFoundException.sqlite3

Unity 에서 Sqlite를 사용할 때
Android 빌드시 sqlite3.dll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할 때는
libsqlite3.dll 파일 경로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.

libsqlite3.dll 파일은 Plugins-Android 폴더에 넣으시고
그외 dll 파일들은 Plugin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. (Mono.Data.* ,System.* 파일들)

제가 문제를 해결한 플러그인 폴더를 패키지로 공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https://drive.google.com/open?id=13WDCqq_b0U_czgdFOe58Czc0WLcaDnPW

[Unity] UGUI 에서 터치 좌표에 UI가 있는지 판별하기

개발하다 보면 오브젝트의 Collider 와 UI의 구성요소가 겹치는 경우가 있는데
이 상태를 판별하는 코드이다.

        public static bool IsOverUIElement()
        {
            var eventData = new PointerEventData(EventSystem.current);
            eventData.position = Input.mousePosition;
            var results = new List<RaycastResult>();
            EventSystem.current.RaycastAll(eventData, results);
            return results.Count > 0;
        }

[Unity] UGUI Sprite packer 가 동작하지 않을 때

SpritePacker 의 Pack 버튼을 눌러도 동작하지 않을 때는
1. Resources 폴더 하위에 있는 Sprite 들을 Resources 폴더 밖으로 이미지들을 옮긴다.
2. Edit – Project Setting – Editor – Sprite Packer 의 설정을 Disable로 바꿨다가 다시 Always Enabled 로 바꾼다.
3. 유니티 재시작
4. Window – 2D – Sprite Packer 를 열어 다시 Pack 버튼을 누르면 Packing 이 된다
5. Sprite 들을 다시 원래 위치로 옮긴다.